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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ll 2024 Vol. 23
Computing

머신 러닝을 이용한 물류 시스템 최적화

February 27, 2024   hit 1774

현대 도시 교통 및 물류 시스템의 핵심인 차량 경로 설정 문제는 복잡한 최신 최적화 알고리즘과 방대한 양의 컴퓨팅 자원을 필요로 합니다. 카이스트 연구진이 기존 방식보다 성능이 월등히 뛰어난 새로운 머신러닝 기반 알고리즘을 개발해 대규모 차량 경로 설정 문제에서 정확한 최적 해법을 찾고 컴퓨팅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전자상거래, 당일 배송, 공유 모빌리티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다양한 변형 차량 경로 문제(VRP) 도시 교통 물류 시스템에 도전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VRP 그림 1 같이 어떤 고객(주문 또는 요청) 어떤 차량(운전자 또는 배달원) 어떤 순서로 서비스할지를 결정하는 NP-hard 조합 최적화 문제입니다. VRP 우편, 소포, 식품, 신선식품과 같은 상품 배송뿐만 아니라 스쿨버스 노선, 카풀, 수요 응답형 대중교통 문제와 같은 사람을 위한 모빌리티 서비스에도 적용됩니다.
 
Figure 1. 차량 경로 선정 문제 (Vehicle Routing Problem, VRP)
 VRP 위한 최신 수학적 최적화 알고리즘인 Branch-Cut-and-Price(BCP) 알고리즘은 다양한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부는 견고한 수학적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반면, 일부는 사람이 개발한 휴리스틱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가지 방식 모두BCP알고리즘 프레임워크 내에서 정확한 최적 솔루션을 찾는 기여합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는 검색 공간을 줄이고 솔루션을 찾는 도움이 되는 절단면(cutting plane) 찾아내는 것입니다. 절단면을 찾아내려면 분리 문제(Separation Problem) 해결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분리 문제는 그 자체로NP-hard 문제이기 때문에 휴리스틱 알고리즘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카이스트 산업 시스템공학과 연구진이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능가하는 머신러닝 기반 알고리즘을 개발했습니다. 새로운 알고리즘은 소규모 훈련 인스턴스에서 최적의 솔루션을 학습하고 message-passing graph neural networkgraph coarsening 기법을 이용하여 학습한 알고리즘을 대규모 문제에 적용합니다.

 

그림 2 널리 사용되는 휴리스틱 알고리즘(CVRPSEP) 새로운 알고리즘(NeuralSEP) 비교한 것입니다. Optimality Gap 작을수록 솔루션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객 수가 1,000명인 가장 규모의 문제에서 NeuralSEP CVRPSEP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보이며, 이는 전체 BCP 알고리즘의 실행에서 수십시간에서 수십일의 컴퓨팅 시간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Figure 2. 알고리즘 비교

 

 

연구를 설명하는 전체 원고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있습니다.

https://arxiv.org/abs/2306.17283